▲심준섭 변호사
▲심준섭 변호사

임대차계약을 통해 임대인(도박 사이트 추천)의 집에 들어가 살고 있는데 도박 사이트 추천이 집을 팔아도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자동으로 새 임대인이 됩니다(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 제4항). 덕분에 임차인(세입자)은 그 집에 계속 살 수 있고, 그 대신 임대차계약이 끝나면 새 도박 사이트 추천에게 보증금을 돌려달라고 해야 합니다. 만약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할 거 같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법에서는 명시적으로 정하고 있지 않지만 판례는 다음과 같이 예외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새 도박 사이트 추천으로 임대인이 바뀌는 걸 원하지 않아서 도박 사이트 추천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안 때로부터 상당한 기간 내에 이의를 제기하면 전 도박 사이트 추천과의 임대차계약이 그대로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임차인은 임대차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임차인은 도박 사이트 추천이 바뀌는 게 싫다고 항상 마음대로 거절할 수 있을까요? 다음 사례를 보시죠.

임차인 A는 2022. 1. 15. 전 집주인 B로부터 갑 부동산을 빌리는 임대차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때 전 집주인 B는 임차인 A에게 2022. 3. 30.까지 갑 부동산을 팔 계획이라 얘기했습니다. 임차인 A는 전세보증금을 전 집주인 B에게 지급하고 2022. 3. 11. 이사했는데, 그날 갑 아파트를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갑 아파트를 방문했습니다. 전 집주인 B는 2022. 3. 28. 새 집주인 C에게 갑 부동산을 팔았습니다. 임차인 A는 2022. 4. 2. 갑 부동산이 팔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임차인 A는 2022. 4. 19. 전 집주인 B에게 '집주인이 바뀌면서 약정과 달리 근저당권이 설정되었으니 임대차계약을 해지하고, 임대차보증금 돌려 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 후 2022. 5. 17. 임차인 A는 전 집주인B를 상대로 임대차보증금을 돌려달라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2023. 2. 1. 선고 2022가단72734 판결의 사실관계를 일부 각색함]

위 사건에서 법원은 (임차인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새 도박 사이트 추천 C가 임대차계약상 임대인 지위를 승계하고, 임대차계약은 해지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전 도박 사이트 추천B가 임차인 A에게 임대차보증금을 돌려줄 필요가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왜 이렇게 판단했을까요?

주택임대차보호법의 규정에서 정한 대로 도박 사이트 추천이 변경되면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임대인이 되는 것이 원칙이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임차인이 임대인 지위 승계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외는 임차인이 예상하지 못하게 임대인이 변경되면서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임대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경우처럼 '임차인을 보호하겠다'는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취지와 달리, 실질적으로 불이익이 발생할 때 인정되는 것이죠. 법원은 다음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 위 사건에서 임차인 A는 전 집주인 B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이사할 당시 이미 갑 부동산이 누군가에게 팔릴 예정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습니다. ② 임차인 A는 자신이 소유한 을 부동산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려고 했는데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임차인 A는 갑자기 2022. 4. 19. 임대인 지위 승계를 거부하고 임대차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지했습니다. ③ 임차인 A는 위와 같은 통지를 하기 전까지 새 집주인 C가 임대차보증금을 돌려줄 능력이 있는 사람인지 조사하거나 진지하게 고민하지도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④ 임차인 A가 문제 삼은 근저당권도 전 집주인 B가 새 집주인 C 명의로 소유권이전등기를 먼저 해주면서 중도금과 잔금에 대한 담보로 잡았던 것이지 새 집주인 C가 임차인 A의 임대차보증금을 돌려줄 능력이 있는지랑은 관계 없고, 임차인 A의 문제 제기에 따라 한 달도 되기 전인 2022. 4. 18. 말소되었습니다.

■ 3줄 요약

1. 임대차계약에서는 원칙적으로 도박 사이트 추천 변경 시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임대인이 되지만, 실질적인 불이익 발생 시에만 예외적으로 거절할 수 있습니다.

2. 새 도박 사이트 추천이 임대차계약상 임대인 지위를 승계하고, 임대차계약이 계속 유지되는 상황에서는 전 도박 사이트 추천이 보증금을 반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이에 따라, 임차인은 집주인 변경 시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약을 유지해야 하며, 새 집주인이 임대차계약상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박 사이트 추천]

저작권자 © 도박 사이트 추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