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박람회’서 ‘참여하는 박람회’로 진행, 성공 견인
국제 규모 의료박람회 개최·운영의 ‘성공 방정식’ 제시

한국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미래 한의약 산업의 육성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한의사회가 지난 22일 서울 코엑스 3층 C홀에서 개최한 ‘제2회 한의약 및 통합의약 국제산업박람회(이하 K-MEX 2025)’가 경이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한의계 유일의 국제산업박람회로 자리매김한 것은 물론 의료 관련 국제박람회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박람회 개최를 대행사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서울특별시한의사회 임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관람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고 참여가 가능한 행사로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에서 국제박람회 개최 및 운영의 ‘성공 방정식’을 제시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참여 기업·국내외 관람객 증가…2년 만에 명실상부한 국제박람회로자리매김
“국제 규모의 의료 박람회를 개최한 서울시한의사회의 역량에 놀랐다”, “규모와 내용 면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제 의료 박람회에 견주어 손색이 없다” 등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에 대해 국내 의약계는 물론 해외 관계자들 사이에서 찬사가 이어지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번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는 우선 외형적으로 메디스트림과 뷰테크, 한퓨어 등 내로라하는 150여 개 국내외 관련 기업들이 210여 개의 전시부스에 참여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1만여 명 이상의 국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은 것은 물론 해외에서 방문한 관람객들도 크게 늘어나 대만 타이베이중의사공회와 안면침구의학회, 인도의 제약회사 관계자와 아유르베다 의대 교수 및 의료기기회사 관계자, 아랍에미리트 정부 기관과 투자처, 몽골과 싱가폴, 사우디아라비아, 우즈베키스탄 정부 관계자 및 의료 관계자들이 박람회장을 앞다투어 찾는 등 관람객의 방문 숫자에서도 압도적인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가 단기간 내에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 규모 박람회로 발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방문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기존 박람회와 달리 전시장을 찾은 한의사와 한의대생, 해외 관람객 및 일반 관람객들에게 ‘보는 박람회’의 차원을 넘어 ‘직접 참여하는 박람회’로의 기회를 제공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는 회원 개개인의 임상 역량 강화를 위해 박람회와 서울특별시한의사회 회원 보수교육을 함께 진행하는 한편, 대한한의영상학회와 대한통합레이저의학회가 주최하는 임상 강의도 병행해 실시했다.
이에 따라 박람회장을 찾은 한의사들은 임상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각종 의학 최신 지견의 공유와 함께 진료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엑스레이, 혈액검사, 초음파 등 각종 의료기기 시연과 체험 등을 통해 임상에서 환자 진료 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각종 의료기기 사용법을 보다 쉽게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박람회를 찾은 한 개원 한의사는 “지금껏 보수교육과 박람회라고 하면 으레 스쳐 지나가듯 전시된 제품들을 보고 그저 시간만 때우려는 경향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는 임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강의와 진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의료기기 등의 시연과 체험 학습이 가능하도록 진행돼 기존 박람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된 것은 물론 임상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내외 관계자 이구동성 ‘놀랍다’ 호평…국제 의료박람회의 신기원 평가
박람회장 내 보증 사이트 추천MEDI 오픈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토크콘서트와 메디컬 서울 인사이트(외국인 환자와 의료관광의 미래) 등의 프로그램도 한의사와 한의대생, 해외 및 국내 관람객들의 발길을 이끌어내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류를 대표하는 가수 겸 한류 아이돌 제작자인 김재중 씨와 박환상 서울시한의사회 국제이사가 진행한 ‘한류와 보증 사이트 추천MEDI’ 토크콘서트는 한의약의 한류화, 글로벌화가 가능하다는 의견들을 나누고 관람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등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외국인 환자유치와 대한민국의 의료관광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된 메디컬 서울 인사이트는 한의사와 한의대생은 물론 국내 여행업계 관계자들에게까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이들의박람회 참여를 견인했다.
이와 함께 보증 사이트 추천MEX와 한의약을 세계로 알리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를 주축으로 한 글로벌 서포터즈 발대식도 외국인 관람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들 글로벌 서포터즈들은 박람회 현장에서 침과 추나, 한방 뷰티 등 다양한 한의한 콘텐츠를 직접 경험하고 한의원에도 방문해 한의학 진료와 치료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의학의 매력과 가치를 세계인들에게 널리는 등 다채로운 글로벌 콘텐츠를 만들며 보증 사이트 추천MEX에 외국인 관람객 참여에 한몫을 톡톡히 했다.
이처럼 발상의 전환을 통해 국제 의료박람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는 해외 관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정홍강 대만 중의사공회 전국연합회 국제업무이사는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의 규모와 내용에 놀라움과 부러움을 느끼고 박람회를 주최한 서울시한의사회의 역량이 그저 놀라울 뿐”이라며 “가능하다면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해 대만에서도 국제 규모의 의료박람회를 개최하고 싶다”고 말했다.
단순히 보는 즐거움을 느끼는 박람회의 차원을 넘어 관람객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는 박람회 개최를 통해 경이로운 성공을 거둔 보증 사이트 추천MEX 2025는 독일 뒤셀도르프 메디카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아랍헬스 헬스케어 박람회 등 국제적으로 성가를 높이고 있는 박람회와 견주어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K-MEX는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기보다는 새로운 비상을 위해 내년에 개최될 K-MEX 2026의 준비 작업에 돌입하고 있다. 한국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미래 한의약 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은 여전히‘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박성우 서울특별시한의사회장(K-MEX 대회장)은 “K-MEX는 한의약 산업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내 한의약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려 미래 한의약 산업의 육성 발전을 도모하는 행사”라며 “보다 많은 한의사와 한의대생들, 일반 관람객 및 외국 관람객들이 박람회장을 찾아 치료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의 가능성과 미래 비전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앞으로 규모와 내실에서 진일보한 K-MEX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