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검증 사이트 및 외식, 항공업계의 골치덩어리로 부상하고 있는 NO-SHOW 방지를 위해 온라인 검증 사이트가 활용돼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호텔 및 외식, 항공업계의 골치덩어리로 부상하고 있는 NO-SHOW 방지를 위해 온라인 검증 사이트가 활용돼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뉴스드림=김문신 기자] 노쇼(NO-SHOW·예약부도 행위)는외식, 항공, 호텔, 스포츠 및 공연업계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말로 고객이 사전에 예약을 했음에도 별다른 취소 연락 없이 사용 당일까지 나타나지 않는 ‘예약부도 행위’를 뜻하는 용어다.

국내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는 노쇼의 대표적인 예로는 지난해 7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예정됐던 팀K리그와 이탈리아 세리에A 디펜딩 챔피언 유벤투스의 친선 경기에 세계적인 축구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45분 이상 출전할 것이란 사전 홍보와 달리 출전하지 않은 것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노쇼의 문제는 비단 국내, 그리고 스포츠 경기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국내는 물론 외국의경우에도 호텔, 항공사, 레스토랑, 공연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영업자 또는 기업들 모두 노쇼로 인해 시시각각 골머리를 앓고 있으며 피해 또한 극심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노쇼 피해 사회문제 부상…업계 방지책 마련 부심

이처럼 국내외에서 노쇼로 인해 관련 업계가 몸살을 앓으며 이러한 행위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의 호텔에서 노쇼 방지를 위한 온라인 검증 사이트(대체불가토큰)의 활용에 나서 관련 업계의 비상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초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 세계 경제·산업·패션·스포츠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대체불가토큰)가 전 세계 호텔·외식·항공·공연 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예약부도 막는데 활용되는 셈이다.

1알(현지시간)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엔에프티플라자(온라인 검증 사이트plazas)에 따르면 카리브 해에 위치한 북아메리카의 도미니카 공화국의 Casa de Campo Resort & Villas 호텔은 막판 예약부도 행위로 인한 비용 손실을 피하기 위해 예약 서비스 업체 핑크타다(Pinktada)와 제휴를 통해 RNT(Room-Night Tokens)로 불리는 호텔 객실 예약 관련 온라인 검증 사이트를 제작,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RNT는 호텔업계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으로 예약 후 노쇼로 예약을 부도낸 투숙객이 사용하지 않는 객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방법이다.

Casa de Campo Resort & Villas의 수석 부사장 제이슨 카이켁(Jason Kycek)은 “우리는 기존의 방식으로 숙박을 예약하지 않은 다른 소비자들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예약 부도 방지를 위한 온라인 검증 사이트업계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활용 효과는 아직 확실하게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예약 부도 방지를 위한 호텔업계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활용 효과는 아직 확실하게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새로운 개념 RNT…호텔 수익보장·투숙객에 융통성 제공

온라인 검증 사이트plazas에 따르면 핑크타다는 체크인 2일 전까지 거래가 이뤄질 경우 RNT를 시장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핑크타다를 통해 RNT를 구매한 투숙객은 투숙객들은 핑크타다 네트워크 내 캐리비안, 멕시코, 샌프란시스코, 하와이 등 다른 지역에 위치한 호텔에 머물 수 있으며 자신들이 구매해 보유한 토큰 시장가에 따라 양도 및 결제가 가능하며경우에 따라서는 차액을 지불할 수도 있다.

핑크타다 측은 RNT 구매 시 호텔의 수익이 확보되고 보장될 수 있는 만큼 안정적인 예약 확보를 위해 투숙객들의 RNT 대량 구입이 가능한 마켓플레이스 출시를 계획하는 한편 자사 웹사이트에 호텔 소유주를 위한 신규 신청서를 게시하고 익명의 투숙객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등록된 사용자에 한해서만 거래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RNT의 경우 역시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시장 가격 변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감안해 다른 온라인 검증 사이트와 달리 체크인 날짜가 임박함에 따라 가치를 결정하는 만료 날짜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핑크타다 관계자는 “RNT의 도입을 통해 호텔에는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고 여행자 및 투숙객들에게는 숙박 계획 변경 시 토큰을 팔거나 교환할 수 있는 융통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쇼 방지를 위해 호텔의 숙박 예약접수에 온라인 검증 사이트를 활용하려는 시도는 핑크타다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예약 서비스 업체 스테이오픈(StayOpen)은 미사용 상업 공간의 숙박 예약을 온라인 검증 사이트 방식으로 전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온라인 검증 사이트를 구매할 경우 캘리포니아 베니스 비치에 있는 단독 회사 공용 공간과 숙소에 방문이 가능하며 구매 후 선물로 증정 또는 판매하거나 직접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호텔업계의 노쇼 방지를 위한 온라인 검증 사이트 활용이 지금껏 단 한 번도 시행되지 않은 방식으로 다소 생소한 측면이 있고 그 효과 또한 아직 확실하게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 검증 사이트의 활용을 통한노쇼 방지가 시도됐다는 사실에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Casa de Campo Resort & Villas 호텔의 온라인 검증 사이트 활용을 시작으로 향후 온라인 검증 사이트를 활용한 호텔의 예약 방식의 운영과 성공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NFT 핫트렌드] 보증 사이트 위변조도 막는다…NFT 선한영향력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