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삼 4160' 출시…41세부터 60세까지 가입 대상
"MZ 전용 상품으로 보기 어려워…소비자 혼란만 가중"
삼성화재 측 "연령별 맞춤형 보증 사이트 추천 제공, 차별성 분명해"
삼성화재해상보증 사이트 추천이 2030세대 특화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 브랜드인'내돈내삼'을 사실상 전(全)연령층에 적용할준비를 하고 있는 눈치다. 청년층을 겨냥한 상품이라는 내돈내삼의 차별성을 스스로 포기한 셈으로 기존 상품과 차이가 거의 없게 된 만큼, 결과적으로 상품 종류만 늘려 소비자 혼란을 키운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삼성화재는 GA(보증 사이트 추천대리점) 판매자들에게 지난해 말 배포한 교육자료를 통해 4060세대 전용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인 '내돈내삼 416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41세부터 60세까지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위 교육자료에서 삼성화재는 ▲상해후유장해 80% ▲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 ▲중대한 화상 및 부식 ▲뇌·내장손상수술 ▲뇌혈관질환수술 ▲허혈성심장질환수술 등에 대해 보증 사이트 추천료 납입면제 혜택을 제공함을 강조했다.
특히 '20년납 100세만기로 암·뇌혈관·허혈성심장질환 1000만 원, 유사암 100만 원, 상해수술 100만 원, 질병수술 30만 원 가입' 시 50세 남성 기준 월(月)보증 사이트 추천료가 5만6643원으로, 기존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보다 13% 가량 저렴하다는 점을 자세히 소개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면서도 저렴한 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이라는 삼성화재의 설명과는 달리, 일부 보증 사이트 추천 판매자들 사이에선 내돈내삼4160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젊은 세대 맞춤형 보증 사이트 추천이라는 내돈내삼의 브랜드 정체성이 흔들리면서 오히려 마케팅을 펼치기 힘들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삼성화재는 지난해 2월 내돈내삼을 처음으로 선보일 당시 "30대가 되면 직접 보증 사이트 추천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에서 착안해 합리적인 보증 사이트 추천 가입을 원하는 30대 고객(30~40세)을 위한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인 내돈내삼(내 돈으로 직접 가입하는 내 삼성화재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을 출시했다"고 부연했다.
이후 금융감독원이 어린이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에 16세 이상 소비자 가입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같은 해 8월 삼성화재는 내돈내삼을 '내돈내삼1640'으로 개정해 가입 가능 연령을 16~40세로 확대했다. 어린이보증 사이트 추천 가입이 불가능해진 20대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였고, 업계에선 여전히 청년 특화 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으로 분류돼 왔다. 그러나 이번 내돈내삼4160 출시로 중장년층 소비자들까지 내돈내삼 상품 가입이 가능해지면서 더이상 젊은 세대 전용 상품이라 불리기 어려워진 것이다.
손해보증 사이트 추천업계의 한 관계자는 "내돈내삼은 2030세대 특화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이라는 차별성이 있기에 일선 현장에서 존재감이 있었던 상품이다. 1640, 4160 등 숫자를 달아 나눈다고 해서 내돈내삼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청년, 중장년으로 양분될 수 있겠느냐"며 "삼성화재는 이미 마이헬스파트너 등 중장년층을 위한 납입면제 방식 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을 다수 갖춘 손보사다. 굳이 내돈내삼을 4060세대로 왜 확대한 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헷갈리는 일을 방지하겠다는 취지에서 금감원이 어린이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에 대해 개정 명령을 내린 것이다. 그런데 내돈내삼은 가입 연령을 16~40세로 확대하고, 또다시 중장년층 대상 내돈내삼 상품을 출시했다. 아마 주 타깃인 2030세대의 보증 사이트 추천 수요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며 "시장에서 봤을 때 내돈내삼은 이제 MZ 전용 상품으로 분류하기 어려워졌고, 되레 비슷한 보증 사이트 추천 상품의 종류 수만 늘면서 소비자 혼란만 가중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부 불만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화재의 한 설계사는 "내돈내삼4160이라는 상품이 있다는 걸 알지 못하는 설계사들이 적잖이 있는 것 같다. 나도 처음 들었다"며 "GA 채널 판매를 집중하는 건 시대의 흐름이니 이해할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채널간 불협화음이 생기는 일은 막아야 하지 않나 싶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 측은 "내돈내삼4160이 출시된 건 맞다. 내돈내삼은'내 돈으로 직접 가입하는 내 삼성화재 건강보증 사이트 추천'이라는 의미로, 연령을 세분화해서 각각 세대에 맞는 보증 사이트 추천을 가성비 있게 구성해 제공한다는 것이다. 내돈내삼4160이 출시됐다고 해서 차별성이 떨어지는 건 아니다"라며 "연령별 맞춤형 보증 사이트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오히려 차별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내돈내삼1640은 젊은 세대에 맞는 담보(진단비 등)를 중심으로 합리적인 보험료를 제공하는 것이고, 내돈내삼4160은 진단비를 비롯해 실제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 나이대로 납입면제 등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데에 중점을 둔 상품"이라고 덧붙였다. [보증 사이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