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중 축소, 일본 배팅 사이트·로봇 기업 투자 확대

삼성액티브자산운용KoAct글로벌AI&로봇액티브ETF는AI산업의변화에맞춰포트폴리오를미국AI·로봇중심에서일본AI및로봇산업으로다각화하며시장의변화에탄력적으로대응하고있다고28일밝혔다.
KoAct글로벌AI&로봇액티브는생성형AI등장으로본격화된AI산업의장기성장을예상하고산업초창기에는AI인프라,이후성장기에는AI서비스/소프트웨어,성숙기에는AI로봇에집중투자하는운용전략을적용한국내최초의글로벌AI&로봇ETF다.단순테마형구조에서벗어나글로벌AI산업전반을대상으로성장단계별로액티브하게포트폴리오에변화를줄수있어장기투자가가능한상품이다.
최근나스닥을중심으로미국기술주가약세를보이고있는가운데KoAct글로벌배팅 사이트&로봇액티브는적극적인비중조절을통해하락방어에나서고있다.ETF내미국기업의비중을지난해말92%에서최근74%로낮추었으며1월초부터일본배팅 사이트및로봇기업의비중을점차확대해지난해말1%에서최근17.2%까지늘렸다.대표적인일본기업으로는△하모닉드라이브시스템스(HarmonicDriveSystems,휴머노이드로봇감속기)△화낙(Fanuc,휴머노이드로봇서보모터)△키엔스(Keyence,휴머노이드로봇센서)등이있다.
KoAct글로벌AI&로봇액티브ETF는AI및로봇산업의성장단계에맞춰유연하게투자전략을조정하고있다.최근AI산업의흐름은생성형AI모델을개발하는기업에서AI를활용해직접수익을창출하는기업으로이동하는추세다.이에따라ETF는팔란티어(엔터프라이즈AI리더),앱러빈(AI기반광고플랫폼),삼사라(AI기반차량관리),업스타트(AI기반대출심사솔루션)등AI서비스를통해실질적인매출을창출하는기업에대한비중을확대했다.
또한AI서비스확대와함께휴머노이드로봇산업도빠르게성장하고있다.기존에는모델예측제어(MPC,ModelPredictiveControl)방식으로개발됐지만현재는AI를활용한강화학습(RL,ReinforcementLearning)방식이채택되며휴머노이드로봇개발속도와패러다임이바뀌고있다.
양희창삼성액티브자산운용매니저는“미국빅테크기업들의AI관련투자확대가기대되는반면높은밸류에이션과정책불확실성으로여러가지변수가존재해일부차익실현을했다”며“일본기업들은오랫동안로봇과자동화산업에서강력한경쟁력을유지해왔으며최근엔화강세와기업지배구조개선등의긍정적인변화가이어져비중확대를진행했다”고말했다.
[배팅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