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발 폭락사태로 암호화폐시장 연일 하락 불구
도박 종류는 거래량 늘고 게임산업도 대규모 투자 유입

[뉴스드림=설동훈 기자]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위축돼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테라와 루나의 연쇄 폭락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암호화폐 시장의 신뢰가 사실상 깨진 상황이어서 하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위기감 마저 증폭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Morgan Stanly)는 테라 붕괴와 같은 사고는 암호화폐 시장의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확산시키고 있는 만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박 종류와 메타버스 토지도 투기와 자금 투입 대상인 만큼 위험 분야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댑레이더 보고서…도박 종류·블록체인 게임 선전 분석
이처럼 암호화폐 시장이 마치 한 겨울 날씨처럼 꽁꽁 얼어붙어 모든 영역이 붕괴되고 있는 가운데 도박 종류와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는 암호화폐 시장조사 기업 댑레이더(DappRader)의 보고서를 인용해 테라의 붕괴 이후 경색된 암호화폐 시장의 상황에 따라 암호화폐의 모든 영역이 붕괴된 것과 달리 도박 종류와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도박 종류 거래량은 약 23% 증가하고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 시가 총액은 테라 사태 이후 34% 감소해 시장이 찬 바람 몰아치는 겨울과 같은 형국을 보이고 있으며 이후 암호화폐의 모든 영역은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제는 이처럼 어려운 상황이 관련 업계에 그대로 직결돼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당장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암호화 기업조차 직원의 25% 정도를 정리해고했는가 하면 암호화폐 거래소와 채굴업체, 심지어 친 암호화 규정까지도 장기간 약세를 보이는 베어마켓 속에서 중단됐다.
또 셀시우스(Celsius), 쓰리애로우캐피탈(3 Arrows Capital), 블록파이(BlockFi) 등과 같은 굴지의 암호화폐 기업들의 고민이 시장 내에서 공포를 더욱 확산시키며 약세심리를 가속화시켰다.
그러나 이처럼 암호화폐 시장이 급속하게 얼어붙는 가운데 도박 종류 역시 테라 붕괴로 촉발된 베어마켓에서 타격을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도박 종류 전체 매출액은 2021년 2분기 이후 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이 같은 증가세는 지난 6월 이후 553% 증가한 거래량과 비교하면 아주 미미해 보이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난달의 도박 종류 거래량을 분석해 보면 미국 달러로 측정했을 때 5월 이후 70%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같은 기간 이더리움(ETH)에서 측정했을 때 하락폭은 55% 감소하면서 더 작았다.
이에 비해 ETH로 측정했을 때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시가 총액인 도박 종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가장 낮은 기록은 10월의 3백만 ETH이었으며 4월에는 6백만 ETH가 넘어 가장 높았다. 2022 년 6월 현재 도박 종류 거래량은 약 5백만 ETH를 기록하고 있다.
댑레이더 보고서는 “매년 이더리움 기반 컬렉션이 2093% 성장함에 따라 통계는 더욱 인상적으로 보이며 폴리곤은 456% 성장해 전체적으로 1999% 증가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시장 불안정성 우려 높아…신뢰도 회복이 과제
보고서는 또 오픈씨(Opensea)가 룩스레어(LooksRare), x2y2, 솔라나(Solana)의 Magic Eden 등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시장 점유율 우위를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은 최근 오픈씨에서 발생한 해커에 의한 피싱 공격과 그로 인한 사용자들의 손실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오픈씨는 여전히 최고의 도박 종류 시장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고 있다.
한편, 블록체인 기반 게임도 암호화폐 시장의 급격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세를 기록하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물론 블록체인 게임 산업도 5% 정도 감소했다. 하지만 나머지 산업이 전체적으로 26% 감소한 것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플리터랜드(Spliterlands)는 가장 많이 이용된 블록체인 게임으로 떠올랐다. 현재 8개월 동안 매일 350,000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으며 4%의 소폭 하락에 그치고 있다.
또 에일리언 월드(Alien Worlds), 파머스 월드(Farmers World), 업랜드(Upland),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가 상위 5개 블록체인 기반 게임으로 스플리터랜드의 뒤를 잇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액시 인피니트의 경우 통계자료에서 4위를 기록했지만 최근 실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122개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도박 종류 커뮤니티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관련기사
- [도박 종류 기상도] “도박 종류로 불법자금 조달 원천차단”…EU 의원 팔 걷고 나섰다
- [온라인 도박 기상도] 블록체인 기술 한자리에…‘온라인 도박 엑스포버스’ 관심 집중
- [메타 핫트렌드] 메타버스서 도박 종류 사용 본격화땐…“시너지 무궁무진”
- [도박 종류 핫트렌드] 투자자 64% “도박 종류 사는 이유는 수익창출 목적”
- [NFT 기상도] 줄악재에 온라인 검증 사이트 시장 휘청…해고 광풍까지
- [메타 tech] 게이머 34% "메타버스 플랫폼서 암호화폐 사용해야"
- [도박 종류 핫트렌드] 점점 커지는 도박 종류… ‘소송 권한’ 등 법률 시스템 지위 얻었다
- [도박 종류 기상도] 추락하는 암호화폐…“위기가 기회 될수도”
- [도박 종류 핫트렌드] 또 내부자 거래…회복하던 암호화폐 다시 안갯속으로
- [도박 종류 기상도] 첩첩산중 암호화폐 시장…IMF도 “비관” 전망 내놨다
- [도박 종류 핫트렌드] BAYC·크립토펑크 오랜만에 웃음…인기 도박 종류 상승세로
- [도박 종류 기상도] 가격·거래량 주춤 도박 종류 “지금이 투자타이밍 일수도"
- [메타 핫트렌드] 메타버스 가상토지 가격 급락…거품 꺼지나
- [온라인 검증 사이트 기상도] 스포츠 온라인 검증 사이트 ‘나홀로 성장’…황금알
- [도박 종류 기상도]“도박 종류, 대기업 전유물 아냐”…중소기업 성공사례도 나왔다
- [도박 종류 핫트렌드] “커피 뽑듯 도박 종류도 뽑으세요”…도박 종류 자동판매기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