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터랩·온라인 도박 구매이유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응답자 58%, 거래 이익 목적불구 수익 전무
특정 온라인 도박 소유 과시욕구도 구매 동기에 한몫
온라인 도박값 하락 불구 견고한시장 구축 징후 보여

▲대다수 온라인 도박 온라인 도박들은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을 위해 온라인 도박를 구매하지만 절반에 가까운 구매자들은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출처=프리픽)
▲대다수 온라인 도박 투자자들은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을 위해 온라인 도박를 구매하지만 절반에 가까운 구매자들은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출처=프리픽)

[뉴스드림=설동훈 기자]온라인 도박(대체불가토큰)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이미지 또는 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다.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고 희소성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는 탓에 지난해 초부터 전 세계 자산시장을 뜨겁게 달구며 다수의 투자자 와 기업들 간에 거래가 활발히 이뤄졌다.

이처럼 온라인 도박 구매 열풍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도박 투자자 대부분이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온라인 도박를 구매하지만 절반 이상의 구매자는 온라인 도박와 관련한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투자자 올바른 온라인 도박 구매 결정…이익 발생 가능성 높아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블록체인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기업 덱스터랩(DEXterlab)이 트위터를 통해 지난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1,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도박 구매 이유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보고서에서 응답자의 64%가 온라인 도박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로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응답자의 58%는 거래 이익을 목적으로 온라인 도박에 투자했음에도 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덱스터랩의 보고서는 온라인 도박 투자의 경우투자자가 올바른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블록스미스 랩스(Blocksmith Labs) 컬렉션은 투자자에게 3개월 이내에 약 26배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도박를 구매하는 두 번째 이유로 약 15%의 응답자가 온라인 도박 시장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사회적 소속감과 함께 특정 온라인 도박를 소유하는 과시욕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라고 응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덱스터랩 보고서는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강력한 커뮤니티와 연결될 수 있고 사람들은 매우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특성상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자신이 갖고 있는 무언가를 타인에게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클럽(Bored Ape Yacht Club, BAYC)의 성공을 대표적인 예로 제시했다. 실제로 BAYC를 소지한 유명 인사는 추가 온라인 도박 수집품을 무료로 이용하거나 홀더 전용 독점 이벤트에 참가하는 등 다른 온라인 도박 소유자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특전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보고서에 따르면 BAYC와 같이 수만 또는 수십만 달러를 호가하는 온라인 도박 컬렉션의 경우 응답자의 12.4% 정도만 구매해 보관하고 있을 뿐 응답자의 대다수는 50달러에서 500달러 사이의 가격이 책정된 저렴한 온라인 도박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이 같은 구매 의향과는 별개로 응답자의 25.5%가 특정 온라인 도박의 구매에 2,000달러 이상의 금액을 사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대답했다는 사실이다.

온라인 도박 온라인 도박은 최근 지속되는 가격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이고 견고한 온라인 도박이 구축되는 징후를 보이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온라인 도박 시장은 최근 지속되는 가격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이고 견고한 시장이 구축되는 징후를 보이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온라인 도박 가격 하락 불구…견고한 시장 구축 징후 보여

현재 온라인 도박 시장에서 온라인 도박의 거래 가격은 전반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한 달 사이 크립토펑크(CryptoPunks), Mutant Ape Yacht Club (MAYC), BAYC, Moonbirds 등 규모가 큰 블루칩 온라인 도박 컬렉션 중 일부가 바닥 가격 또는 시가 총액이 절반으로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러한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이들 컬렉션들은 같은 기간 동안 온라인 도박 판매 차트 상위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물론 온라인 도박 가격의 전반적인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블루칩 온라인 도박 컬렉션과 달리 선방하고 있는 온라인 도박도 있다. 최근 Goblintown이라는 유틸리티나 로드맵이 없는 무료 민트 컬렉션이 온라인 도박 판매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거의 한 달 동안 7,000만 달러에 달하는 거래금액으로 3위를 유지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해외 전문가들은 현재 대다수 온라인 도박의 구매가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거래 양상은 온라인 도박 시장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건강하고 견고한 시장임을나타내는징후로 볼 수 있다는 신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최근 온라인 도박 시장의 거래 추세를 보면 일정 부분 설득력을 갖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조사기업 댑레이더(DappRada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도박의 판매량은 전반적인 시장의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37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Solana 온라인 도박는 지난달 네트워크 역사상 가장 좋은 월별 거래실적인 3억 3,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13% 증가한 수치다.

이는 온라인 도박 가격이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의 분석처럼 온라인 도박 시장이 쉽게 붕괴되지 않고 견고한 안정 기조를 유지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암호화폐 시장 정보 제공기업 코인게코(CoinGecko)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온라인 도박 시장이 향후 2년 동안 8,000억 달러 이상을 거래할 것으로 전망한 것은 이 같은 시장 상황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암호화폐 온·오프라인 투자자 제시 코글란(Jesse Coghlan)은 “온라인 도박는 계속해서 안정적이고 견고한 시장을 창출하고 있고 주류의 채택 또한 널리 확대되어 가고 있다”며 “따라서 온라인 도박 투자자 및 투자 기업의 경우 온라인 도박 거래를 통한 이익 실현을 위해서는 조금 더 시장상황을 관망하며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온라인 도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