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 수익률 상위 5개 중 3개가 "보증 사이트"
한화오션·현대중공업 등…주가 뛴 결과
'마스가' 카드 부각…"운용사 반사 수혜"

사진=챗 지피티
사진=챗 지피티

신한·미래에셋자산운용이 내놓은 보증 사이트업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이 최근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과미국이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양국의 보증 사이트업 협력을 골자로 한'마스가'(MASGA, 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부각됐고 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요 보증 사이트 기업의 주가가 오른 결과다. 이 기업들을 ETF의 투자종목으로 담은 신한·미래에셋운용은 이번 무역협상 호재를 제대로 입은 셈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미 무역협상 결과,미국은 한국이 3500억달러(약 487조원)를 투자하는 등의 조건으로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

협상 타결 이후 마스가 프로젝트도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는 바, 두 운용사가 띄운 ETF의 수익률 상승이 이대로 이어질지관심사다.

31일 코스콤 ETF체크에 따르면 최근 1주일(7월 24일~7월 31일) 수익률 상위 ETF 1~3위가 보증 사이트업 관련 ETF다. 신한자산운용이 출시한△SOL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레버리지 ETF △SOL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 ETF가1위, 3위에 이름을 올리며 22.23%, 10.6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두 ETF는 모두 에프엔가이드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 지수를 추종하며, 이중 SOL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레버리지 ETF는 지수의 1일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도록 설계된 레버리지 상품이다. 수익률 2위는 미래에셋운용의 △TIGER 보증 사이트TOP10으로 수익률은 13.03%다. 이 ETF는 iSelect 보증 사이트TOP10지수를 추종한다.

세 ETF의 수익률은 한미 무역협상 내내 우상향했다. 보증 사이트업과 관련한 투자가 늘 것이라는 기대감과마스가 프로젝트가 부각되면서 보증 사이트주가 오른 결과다.

마스가 프로젝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MAGA'(Make American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 보증 사이트업(Shipbuilding)을 더해 탄생했다.국내 기업들이미국의 보증 사이트업 재건을 돕겠다는게 주요 골자로 협상 결과에 따르면 투자 규모만1500억달러(약 21조원)에 달한다.

기업 중에선 세 ETF에서 비중이 큰 한화오션이 가장 눈에 띄는 상승세를 그렸다. 이번 상반기 호실적을 거둔 데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마스가 프로젝트에 힘을 실으면서 주가가 일주일 새 26.5% 급등했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레버리지 ETF △SOL 보증 사이트TOP3플러스 ETF엔한화오션 외에도 HD한국보증 사이트해양 6.4% △HD현대중공업 16.8% △HD현대미포 8.4% △한화엔진 8.8% △HD현대마린솔루션 10.4% △HD현대마린엔진 13.7% △한국카본 11.1% △성광벤드 0.5%도 동반 상승했다.

이와 달리 삼성중공업은 다른 기업들과 달리 2.1% 하락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보증 사이트TOP10 ETF에는HD현대마린솔루션, 한국카본 대신 △동성화인텍 △현대힘스가 편입돼 있다. 두 기업은 최근 일주일 상승률은 19.2%, 8.1%다.

▲국내 주요 보증 사이트주 일주일 새 주가 상승률. 자료=한국거래소 
▲국내 주요 보증 사이트주 일주일 새 주가 상승률. 자료=한국거래소

세 ETF의 수익률 향방은 보증 사이트주의 향후 투심에 달려 있다.

일단 시장에서는 이번 협상 결과와, 보증 사이트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한국이 미국에 투자하는 3500억달러 중 보증 사이트업 투자는 1500억달러에 달한다. 여기에 양국의 정부가 힘을 싣는 상황이니 성장 기대감도 이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보증 사이트 ETF 수익률의 우상향, 운용사 수혜도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보이는 대목이다.

김용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번 조선업 관련 협상에 대해 "산업 시총 규모에 비해 매우 큰 펀드가 결성됐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기존 기대치를 뛰어넘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추후 해당 펀드의 세부 구성에 따라 일부 의견에 대한 조정은 발생할 수 있으나, 분명한 점은 현재 조선업은 기존에 알고 있는 산업과는 궤를 달리하는 구간에 진입해 있고, 아직 어떤 놀라운 일들이 더 벌어질지 모른다는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미국은 이번 무역협상 결과에 따라 내달1일부터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 또자동차 232조 관세도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1500억달러 규모의 보증 사이트협력 펀드를 조성해 △미국 보증 사이트소 인수·확장△선박 건조△유지보수△보증 사이트 기자재 등 우리 기업 수요에 기반한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미국 보증 사이트산어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2000억불 규모의 대미(對美) 투자펀드를 만들어 반도체, 원자력, 배터리, 바이오, 핵심광물 등 경제 안보와 관련된 전략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대출, 대출보증을 제공한다. [뉴스드림]

저작권자 © 보증 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