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새 성장동력으로 '우주'에 관심
대표직에 오르며 본격적으로 신사업 가속화
스타트업 발굴 '프로젝트 챌린지' 처음 열어
美 액시엄 스페이스에 6000만弗 투자 결정
보령으로 사명 바꾼후 '사업다각화' 적극나서
외형성장 지속…작년엔 매출 '1조 클럽' 올라
우주산업 첫발 뗐지만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

“달에서 속이 쓰릴 때 겔포스를 먹으면 효과가 있을까?”
온라인 검증 사이트 보령 대표이사가 지난 2019년 미국 존슨우주센터를 방문했을 때 던진 질문인데요. 김 대표의 황당한 질문에 어느 누구도 뚜렷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는 일화는 유명합니다.
이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가 신성장동력으로 우주시장 개척에 신념을 갖게 된 계기였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대표직에 오르기 전인 2020년부터 ‘CIS(Care In Space) 챌린지를 비롯한 우주 헬스케어 진출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의 우주로의 진출 꿈은 보령의 대표직에 오른 직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2022년 1월 보령 사장에 오른 후 그해 3월 대표이사로 선임했는데요.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보령의 수장에 앉은 직후 신사업으로 우주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본격적으로 보였습니다.
김 대표는 취임 직후 “우리는 언제나 그래왔듯 인류가 미지의 세계로의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면서 “지금 당장의 최우선 목표가 이익창출력 성장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우주라는 새롭게 열리는 기회의 공간에서 우리가 해야 하는 것들을 찾아가는 것도 꾸준히 해나갈 것”이라며 우주로의 진출 뜻을 명확히 한 것입니다.
보령은 그해 4월 우주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 발굴 프로젝트 ‘CIS(Care In Space) 챌린지’를 처음으로 개최했습니다. CIS 챌린지는 우주산업 내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우주 공간에서의 다양한 헬스케어 이슈를 탐색하고 사업화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한 사업입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가 우주 헬스케어 추진을 본격적으로 알린 것은 그로부터 8개월 후인 12월 세계 최초의 민간 상업용 우주정거장 선도기업인 미국 액시엄 스페이스에 6000만 달러 투자를 결정하면서 입니다. 이후에도 민간기업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인튜이티브머신스에도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글로벌 파트너들과 손잡고 ‘Humans In Space(HIS) 프로그램’을 출범하며 우주에서의 인간 활동에 대한 지원과 해법 모색에 나서고 있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2023년 초 CEO 서한에서도 “보령은 지금이 제2의 대항해시대라고 생각한다. 우주는 신대륙 발견 이상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라며 우주로의 진출을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하지만 우려가 많았습니다. 전통적인 제약회사가 쌩뚱맞게 우주로 진출이라니…. 현재도 제약업계에선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며 고개를 갸우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 보령을 우주에서 인류의 생존을 돕는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각오입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보령은 기존 제약 사업과 신사업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 될 것”이라고 다시한번 강조했습니다. 우주 장기 체류 환경에서 필요한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의 투자 능력은 이미 검증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대표직에 오르기 전인 2016년 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젠셀 인수가 대표적인데요. 바이젠셀은 보령에 인수된 후 2021년 코스닥에 상장해 5000억원대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의 투자 안목이 주목받은 계기입니다.
2021년 보령바이오파마가 신약개발 자회사 루카스바이오의 지분을 확보한 것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온라인 검증 사이트 등 특수관계자가 지분 100%를 보유한 투자회사 보령파트너스의 자회사입니다. 루카스바이오는 2022년 1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적용 가능한 범용 T세포치료제를 개발하며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는데요. 보령바이오파마는 이를 바탕으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이 외에도 특허만료 의약품 인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알림타’의 한국 판권 인수 △소세포폐암 치료제 ‘젭젤카’ 국내 품목허가 등을 통해 외형을 확대하며 지속 성장을 위한 동력을 마련, 정체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습니다.
신약개발 투자도 적극적입니다. 항암제 BR2002, BR2010, BR2011 등이 신약 후보물질 목록에 올라 있는데요. 이중 BR2002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T세포 림프종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가 이처럼 성장기반을 다질 수 있었던 데에는 그의 주어진 역할이 있었습니다. 2022년 대표로 취임 당시 장두현 대표와 각자 대표체제였는데요. 장두현 대표는 내실경영을 통한 수익 창출에, 그리고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미래성장동력 발굴과 투자를 맡았습니다.
보령은 김정균 대표 취임과 함께 사명도 보령제약에서 보령으로 변경하며 사업 다각화 의지를 드러냈는데요. 이는 적중했습니다. 국내 제약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과 헬스케어 산업 전반으로의 투자로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한 것입니다.
실제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 취임 이후 보령은 지속적으로 외형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2020년 연결기준 7605억원을 거두며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쓴데 이어 2023년 8596억원으로 2연속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특히 지난해엔 1조17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창립 이해 첫 1조 클럽에 가입도 했습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가 취임 당시 제시한 2026년 연매출 1조원 달성 목표를 2년이나 앞당긴 것입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 대표는 지난 3월부터 단독체제가 되면서 홀로서기에 나섰습니다. 오너 3세로서 책임경영의 필요성에 따른 것입니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고 있는데요.
글로벌 시장을 넘어 우주시장 개척에 본격 뛰어든 김정균 대표. 우주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우려도 많습니다. 하지만 김정균 대표는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 되겠다며 전진 중입니다.
온라인 검증 사이트號가 그리는보령의 내일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뉴스드림]